설 연휴기간 버스 등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안전운행을 보장하기 위하여 경부고속도로 일부구간에서 버스전용차로 단속시간이 연장됩니다. 설 연휴기간에 버스전용차로 단속 연장구간을 지나는 승용차량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버스 전용차로 운영 시간 연장
서울시가 설 연휴를 맞아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양재 IC 구간 내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을 연장합니다. 이로써 종료시간이 오후 9시에서 다음날 오전 1시로 연장됩니다. 이는 버스 등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안전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특별 대책으로, 연휴 기간 동안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양재 IC 구간을 이용할 예정이라면 아래와 같은 시간으로 운영되는 점 반드시 기억하여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변경 전 : 오전 7시 ~ 오후 9시 ⏩ 변경 후 : 오전 7시 ~ 오전 1시
위반 시 과태료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과태료는 승용차 5만 원, 승합차 6만 원으로, 단속 카메라에 의해 적발된 횟수만큼 부과됩니다. 일부 운전자들은 버스 전용차로에서 얌체 운전을 해,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데, 버스 전용차로로 달리다 단속 구간에서 잠깐 옆 차로로 피하기를 반복하는 치고 빠지기 얌체운전도 모두 단속대상입니다.
운영시간이 연장된 위의 구간에서는 치고 빠지기 운전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행선 4대, 상행선 3대 등 총 7대의 단속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단속카메라를 피하려는 목적으로 차로 변경을 자주 시도하다 후측방 차량과 부딪쳐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할 필요합니다.
이용가능차량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버스 외 버스전용차로 이용이 합법인 차량은 9인승 이상 미니밴이 이에 해당됩니다. 국산 해당차종은 카니발, 스타리아가 있으나, 6명 이상이 탑승을 해야 전용차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실수로 버스전용차로에 진입한 차량도 단속 대상이며, 무인 카메라뿐만 아니라 운전자 신고에 의해 과태료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악용하는 경우 단속이 된다는 점 유의하여야 합니다.
서울시는 고속도로 전광판(VMS), 입간판 등을 통해 이러한 단속시간 연장 사항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지정차로 준수
지정차로제는 상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될 만큼, 대다수의 운전자들이 알고 있는 상식으로 왼쪽 차로는 추월 차로, 오른쪽 차로는 차종 별 지정차입니다. 편도 4차로를 기준으로 1차로 : 승용차 전용 추월차로, 2차로 : 승용차 주행차로, 3차로 : 승용차, 소형 화물차, 승합차 주행차로, 4차로 : 대형 화물차, 건설기계 주행차로입니다.
하지만, 일부 운전자들은 추월차로를 주행차로처럼 사용하는 데 거리낌 없고 특히 1차로의 경우, 제한속도를 아득히 초과하는 속력으로 질주하는 차량이나, 추월하려는 차를 방해하려는 저속주행 차량의 차로로 변질되기도 합니다.
화물차 주행
일부 화물차들은 여러 차로를 나란히 주행하고 가로막아, 차량의 흐름을 막기도 합니다. 결국 차로마다 제대로 속력을 내지 못해, 주변 차량들의 평균 속력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교통정체로 이어지게 되는데 정작 심각한 문제는 첫 계기가 되는 민폐 운전자들은 겉 보기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정차로 미준수에 따른 소소한 교통흐름 방해는 ‘눈덩이’처럼 점점 커져, 어느새 일부 구간을 막게 되는 이른바 '스노 볼' 현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지정차로 미준수 과태료
지정차로 미준수에 대해서는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현재는 과태료 및 벌점을 부과합니다. 다만, 지정차로 교통 흐름으로 인해 주변 차량들의 통행 속도가 시속 80km 미만일 경우, 1차로도 주행차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지르기 차로? 정속주행 차로? 고속도로 1차로 주행방법 및 과태료, 벌점] 보기
앞지르기 차로? 정속주행 차로? 고속도로 1차로 주행 방법
안녕하세요? 무의식적으로.. 상습적으로(?) 1차로에서 주행차로로 쭉~ 주행하신 적이 있으시죠? 추월 차로라는 건 알았지만 주행해도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신 운전자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just-do-it.co.kr
또한, 고속도로 정체의 원인으로 끼어들기도 한몫을 하는데, 도중에 고속도로 출구 등으로 끼어들면 대기 줄이 짧아지지 않고, 계속 유지되어 정체는 좀처럼 해소되지 않습니다. 경찰은 지정차로제와 끼어들기에 대해 드론 및 인공지능 단속 시스템, 암행순찰, 시민 제보를 활용해 방해요소들에 대해 철저히 단속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설 연휴기간 일부구간 버스전용차로 시간 연장과 고속도로 지정차로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부디 안전 운전하시어 즐거운 고향길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