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558만 가구에 총 6조 1천억 원의 근로·자녀 장려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지급액은 9천억 원, 지급 대상 가구는 80만 가구 늘어난 것입니다. 지난해 근로·자녀장려금은 478만 가구에 총 5조 2천억 원이 지급되었고 근로·자녀 장려금은 저소득 가정의 생계와 자녀 양육을 돕는 지원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및 신청일 알아보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기준
올해 자녀 장려금 지급 기준 총소득이 4천만 원 미만에서 7천만 원 미만으로 완화되면서 지급 대상이 47만 가구 늘어날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지난해 주택 공시가격이 전년보다 18.6% 하락한 영향으로 32만 가구가 총소득 기준을 충족해 장려금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세청은 매년 반복해서 장려금을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 실수로 신청을 누락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장려금 자동 신청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지난해까지 65세 이상 고령자와 중증장애인이 자동 신청 대상이었지만, 올해부터는 고령자 기준이 60세 이상으로 확대되어 올해 165만 명이 자동 신청 제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과 지급일은 언제?
올해에도 정기 근로장려금을 신청이 조만간 시작될 예정으로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벌써부터 정기 근로장려금에 대한 게시물이 수시로 올라오고 있을 정도로 관심이 높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많지 않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이나 직장인들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무직이어도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지만 작년에 소득 신고를 했을 경우에 신청 가능합니다. 작년에 소득신고 한 내역이 있다면, 대상자 인 지를 확인 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4년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로 근로장려금 대상자들은 최대 수백만 원의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을 모르고 넘어갔을 경우에는 기한 후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하지만 장려금 10% 감액이 발생됩니다. 즉, 6월 1일 이후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게 되면, 11월까지 근로장려금을 신청 가능하지만 12월을 넘기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자라면,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에 신청을 하고 정기 기간에 신청한 근로자들의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8월, 기한 후 신청 한 이들은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이후에 이루어집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일에 따라 최대 2025년 1월에 지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월에 장려금을 수령하고 싶다면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청은 어디에?
근로장려금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국세청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 [세무 업무별 서비스] -> [근로자녀장려금 메뉴]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결과는 홈택스 홈페이지 심사진행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대상자에게 지급되는 금액은 작년 같은 경우, 단독가구는 최대 지급액 165만 원, 홑벌이가구는 최대 지급액 285만 원, 맞벌이가구는 최대지 급액이 330만 원이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건 및 신청 기간
단독 가구는 총소득 2,200만 원 이하, 홑벌이 가구는 총소득 3,200만 원 이하, 맞벌이 가구는 총소득 3,800만 원 이하이며, 재산 합계액이 2억 4천 이하여야 합니다. 이 외에 2024년 자녀 장려금 대상자 자격조건도 크게 완화되어 기존 연소득이 4,000만 원에서 7,000만 원 으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녀 장려금 대상자가 지급받을 수 있는 금액도 1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늘어나게 되어 약 47만 가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제때에 근로자녀 장려금을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은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인터넷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받고 있으며 신청기간이 짧기 때문에 반기 근로장려금 대상자라면 해당 기간 안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장려금 신청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자녀장려금 자동 신청 동의 대상을 확대하고, 전용 상담센터 상담인력을 늘려 ‘보이는 ARS’와 ‘전화회신 서비스’를 최초 도입하였습니다. 올해 근로·자녀장려금 예상 지급 규모는 자녀장려금 제도 확대 및 주택 공시가격 하락으로 수급대상자가 지난해보다 약 80만 가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수혜가구는 558만 가구, 지급 규모는 전년 대비 9000억 원 늘어난 6조 1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및 신청일 알아보기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본인의 신청 기준을 잘 파악하여 누락이나 지연이 없도록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